7월 062013
 

Flickr를 이번에 처음 써봤습니다.
카메라로 친구들 열심히 찍은 뒤에 그 사진들 선별해서 보내주는게 참 쉬운일이 아니더군요. 메일은 용량 제한으로 보내지지 않고… 자주 만나지 못하니 만나서 주기도 번거롭고…

그래서 그런 사진들 공유하려는 목적으로 Flickr를 선택하고 써 보았습니다.

제가 사용하기 이전에도 플리커는 아주 유명한 사진 공유용 프로그램이었던거 같습니다. Mac용 사진편집 프로그램인 Aperture를 쓰다가 Share 버튼을 눌렀는데 e-mail, Photostream, Facebook 그리고 Flickr가 뜨더군요. Photostream과 Facebook은 이해하겠는데 Flickr가 뜨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애플도 Photostream이라는 독자적인 사진 공유 프로그램이 있는데 왜 Flickr가 등록되어 있는 것일까? 그래서 한번 사용해 보았고 그로 인해서 궁금증이 풀린거 같네요.

스크린샷 2013-07-06 오후 5.33.15

애플 제품을 이용해서도 사진을 편하게 공유하는 방법은 이미 있습니다. Photostream과 iPhoto의 저널 기능인데요. Photostream은 지극히 애플 사용자들을 위한 공유 방법이고… iPhoto의 저널 기능은 웹상으로도 공유가 되지만 접근 권한이 애매합니다.
Flickr는 접근 권한을 나, 가족, 친구, 전체 등으로 설정할 수 있고 이것은 제가 찾던 기능임과 동시에 Aperture에서 지금 할 수 있는 공유 기능의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그게 아마도 Aperture의 Share 메뉴에 쌩뚱맞게 Yahoo의 Flickr가 등록되어 있는 이유겠지요.

Flickr의 웹 인터페이스는 쓸만 합니다. 웹에서 별 불편 없이 등록, 수정, 삭제가 가능 합니다.
하지만 Mac을 사용중이라면 Mac의 유명한 사진 편집 프로그램인 Aperture를 이용해서 더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 등록은 Flickr나 Aperture 아무데서나 해도 됩니다. 하지만 이번 주제가 Mac에서 Aperture로 Flickr의 사진 공유 및 정리하기이므로 Aperture에서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진 등록하기-1 : 제주도 워크샵때 찍은 조랑말 사진을 등록해 보겠습니다. Aperture에서 사진을 선택한 후 상단의 Share 버튼이나 우클릭 후 Share 버튼에서 Flickr를 선택합니다.
스크린샷 2013-07-06 오후 5.05.01

사진 등록하기-2 : Flickr에서는 사진을 Set 단위로 관리합니다. 콜렉션이나 겔러리 등도 있으나 기본은 Set 입니다. 그래서 사진을 공유하려고 하면 Set을 지정하라는 창이 뜨는데 여기서 사용할 Set과 사용 권한 및 이미지 사이즈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3-07-06 오후 5.05.41

사진 등록하기-3 :이제 Aperture의 좌측 Library 탭을 보면 Web 항목에 Flickr가 등록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Flickr를 눌러보면 등록된 사진들 Set이 보여집니다.

스크린샷 2013-07-06 오후 5.06.04

사진 수정하기-1 : 제주도 여행 세트를 클릭해서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왼편의 탭에서 Info 탭을 열어서 사진의 정보를 확인합니다.

스크린샷 2013-07-06 오후 5.06.53

사진 수정하기-2 : 원하는 정보를 적어 넣습니다. 사진 이름과 설명을 적어 넣었습니다.

스크린샷 2013-07-06 오후 5.08.16
사진 수정하기-3 : 이미지를 수정해보겠습니다. 알아보기 쉽게 하기위해서 티가 확 나는 Vintage 효과를 넣어보겠습니다.

스크린샷 2013-07-06 오후 5.17.04
사진 수정하기-4 : 하단의 flickr -> Synchronize set 을 눌러 동기화 시킵니다. 왼편의 Library에서 할 수도 있는데 Library에서 하면 정보가 동기화가 잘 안되더군요. 버그인지 원래 안되는건지는 모르겠습니다.

스크린샷 2013-07-06 오후 5.18.03
사진 수정하기-5 : 이제 플리커에 가서 사진이 잘 등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스크린샷 2013-07-06 오후 5.25.25

 

스크린샷 2013-07-06 오후 5.19.49

이렇게 올려놓은 사진은 언제든지 Aperture에서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냥 Flickr만 쓴다면 사진을 내려받고 수정하는데도 꽤 시간이 들 텐데요… Aperture를 활용하면 참 편하게 사진 공유및 편집이 가능합니다.
Flickr의 무료 용량은 1TB 입니다. 1TB를 추가할 수 있긴한데 1년에 500달러쯤 합니다. 사진 전문가가 아니라면무료로도 충분한 용량이긴 하지만요^^ 용량을 늘릴 생각은 안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맥 사용자들은 힘들게 사진 복사복사복사 수정업로드다운로드업로드 하지말고 Aperture와 Flickr를 이용해서 사진 관리 해보시길 바랍니다^^

Aperture  및 iPhoto에서 가능한 Flickr 관련 작업

  1. 사진 등록
  2. Set  등록 및 수정
  3. Set 사용권한 편집
  4. 사진 편집

Aperture에서 불가능한 Flickr 관련 작업

  1. 댓글 등록 및 확인
  2. 기타 Set 이외의  콜렉션 및 겔러리 등록 및 수정 등등

 

 

추가내용 : iPhoto와 Aperture의 기능이 비슷해서 iPhoto를 삭제해버려서 몰랐는데 iPhoto에서도 플리커 공유, 편집 가능하네요^^ 굳이 비싼 Aperture를 구입하지 않고도 Mac 제품들을 구입하면 무료로 제공되는 iPhoto로도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겠네요^^ 아래 사진은 iPhoto에서의 Flickr  세트 화면입니다. iPhoto는 한글판이니까 더 편할듯 하네요. Aperture는 왜 한글판으로 안해주는건지 흑흑…


 Posted by at 6:11 오후